많은 여성들이 유방에 통증이 생기면 유방암을 걱정하곤 합니다. 하지만 가끔 유방이 아닌 겨드랑이에서 멍울이 느껴지거나 겨드랑이 멍울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유방암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겨드랑이 멍울은 피부 상에 작은 혹이나 종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갑자기 겨드랑이 멍울이 생긴다거나 통증을 동반한다면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멍울은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지만 때로는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겨드랑이 멍울과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구체적인 원인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 두통 부위별 원인은 따로 있다?가볍게 넘기지 말고 확인해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추천 – 심근경색 전조 증상 5가지, 이 증상 있다면 즉시 치료해야
겨드랑이 멍울 원인이 뭘까?
겨드랑이 멍울은 여러 가지 이유에 의해 발생합니다.
1. 림프절 비대증
우리 몸에는 약 500~600개의 림프절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목,귀,겨드랑이 등에 위치하며 보통 직경이 0.5cm 전후로 작아서 외부에서 쉽게 만져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감염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3cm 이상까지 커져 멍울을 만질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림프절이 비대해지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임파선염과 종양이 있습니다. 임파선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과로, 스트레스, 자가면역 질환 등에 임파선이 반응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 커지고 단단해지며 떄로는 통증이나 압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에 의한 임파선염인 경우 멍울 부위를 눌렀을 때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초기에는 피부 발적과 고열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종양으로 인해 림프절이 비대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를 ‘림프절 종양’이라고 합니다. 림프절 종양에는 양성 종양인 림프관종과 악성 종양인 림프종 그리고 경부 전이암과 같은 악성 질환 등이 포함됩니다. 초기에는 일반적인 염증과 비슷한 증상으로 해당 림프절이 커지고 멍울로 느껴질 수 있으며 체중 감소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 덩어리를 만졌을 때 여러개의 림프절이 뭉쳐 있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림프절 염증과 종양은 증상만으로는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멍울이 2주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이 심한 경우, 멍울이 점점 커지는 경우, 이상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2. 겨드랑이 피지낭종
우리 피부 아래에는 피지선이 존재하여 피부를 적절히 유지하고 윤기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이 피지선이 막히게 되면 피부의 건조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유분을 충분히 분비하지 못하고 그 결과로 주머니 모양의 혹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졌을 때 단단하고 가운데에 작은 구멍이 있는 모습이 보인다면 표피낭종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표피낭종은 모공의 입구가 막히거나 표피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피부 깊은 곳으로 떨어지면서 발생합니다. 표피낭종을 짜게 되면 악취가 나는 내용물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인 특징이며, 이차 감염이 발생하면 붉게 부어 오르고 압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스스로 짜려고 한다면 고름 주머니가 커지거나 상처가 심해질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피지낭종이 의심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부유방
겨드랑이 멍울을 유발하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부유방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 문제는 유방에 있는 멍울로 생각되지만, 겨드랑이에서 느껴지는 멍울도 흔합니다. 부유방은 유방에 있는 유선이 겨드랑이에서도 발달하여 생기는 유방 형태입니다. 부유방은 여성과 남성 모두에게 발생할 수 있으며 가슴 아랫부분이나 옆구리, 팔뚝 등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이 생리를 할 때 겨드랑이에 멍울이 생긴다면 이는 호르몬의 영향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월경 전에도 부유방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유방에서 생길 수 있는 유방암 등의 질환이 부유방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유방은 일시적으로 생길 수 있으나, 통증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초음파나 레이저를 이용한 지방흡입술로 비교적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큰 경우에는 절개 수술을 통해 피하 유선 조직과 유두를 모두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부유방 증상은 유방암과 관련이 없는 유방의 양성 질환으로 아래의 자가 진단법을 통해 확인한 뒤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겨드랑이 멍울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부유방
- 같은 체격의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겨드랑이 멍울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가?
- 겨드랑이 멍울에 관련된 통증이나 이상 증상이 생리 주기에 따라 변하는가?
- 손으로 만져보면 겨드랑이 멍울이 확실히 덩어리로 느껴지는가?
- 겨드랑이 멍울 부위에는 유두와 유사한 형태의 흔적이 있는가?
- 임신 또는 출산 이후에 겨드랑이 멍울이 크거나 통증이 발생하는가?
4. 유방암
만약 겨드랑이에 멍울이 발견된다면 이는 유방암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유방암이 진행되면 겨드랑이 임파절로 전이 되면서 멍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통 팔을 올렸을 때 가슴 옆 쪽이나 겨드랑이에 멍울이 느껴지는 것이 유방암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멍울은 단단하고 아프지 않을 수 있으며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젖꼭지 주위에 습진이 발생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5. 모낭염
겨드랑이 털을 제모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겨드랑이 부위의 모낭염 발생으로 병원에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겨드랑이 피부는 얇고 민감하여 제대로 된 제모를 하지 않으면 모낭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낭이 감염되면 부풀어 올라 멍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멍울 안에는 보통 염증으로 인한 진물과 고름이 들어 있으며 육안으로 보입니다. 모낭염은 집에서 스스로 관리하는 것보다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위생적으로 관리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근육 피로
만약 겨드랑이와 옆구리가 따끔거리고 간헐적인 통증을 유발한다면 근육 피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은 배와 허리까지 뻐근하거나 욱신거리며 누르는 듯한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 있어야하는 학생, 직장인은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지 않을 경우 혁앤 순환 장애가 발생하여 겨드랑이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갈비뼈를 따라 많은 신경이 분포되어 있어 스트레스가 과도할 경우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통증 이외에도 가슴 통증, 옆구리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7.결핵성 임파선염
결핵성 임파선염은 결핵균에 의해 임파선이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이는 대부분 폐결핵이 주된 원인이지만 폐 이외의 부위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하며 주로 목에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겨드랑이 부위 결핵성 임파선염은 부유방과 구분되어야 하는데 겨드랑이 부위 결핵성 임파선염은 발생 부위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욕 부진이나 림프 부종와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농양과 고름이 형성되면 항결핵제를 투여해야 하며 통증을 유발하는 결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장기간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8.임파선 암
임파선 암은 면역 작용을 하는 임파선에서 발생한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이러한 종양은 대개 겨드랑이 부위에서 발생하는데 임파선 자체에서 시작될 수도 있고 유방암의 전이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임파선 암이 발생할 때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겨드랑이 부위에 멍울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소아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임파선 암은 림프 세포의 염색체 변화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면역 억제제나 후천성 면역 결핍증 등의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파선 암이 있는 경우 겨드랑이 부위에 멍울뿐만 아니라 서혜부 림프절 비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겨드랑이 멍울은 단단하고 통증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개의 림프절이 커질 수도 있고 하나의 림프절만 커질 수도 있습니다.또한, 임파선 암은 다른 장기로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